반응형
🎢 커리어 쌓기 6단계
- 이론 공부 - 툴 익히기 - 경험 쌓기 - 네트워킹 - 멘토 찾기 - 채용 정보 찾기
🛒 유용한 사이트 & 설정
- Medium : https://medium.com
- Smashing : https://smashing.com
- NNG(Nielsen Norman Group) : https://nngroup.com
- Feedly : RSS Feed 제공
- Alfred : 빠른 검색 기능 제공
🥨 UX, UI, Usability, UCD
- UX : 전체
- User Experience(사용자경험)
- 사용자가 직, 간접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모든 경험
- 혹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측면
- UI : 접점
- User Interface(사용자 인터페이스)
-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, 제어 수단을 제공하는 대화형 시스템의 모든 구성요소
- 다양한 형태의 Touch Point. ex) 제품, 소프트웨어, 가게의 점원, 공간 등
- Usability : 측정
- UI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품질 속성
- 사용성은 측정 가능해야한다.
- Jakob Nielsen : 10가지 사용성 평가 원칙
- USD : 철학
- User Centered Design(사용자 중심 디자인)
-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이다.
- 사용자의 한계 능력, 상황에 맞춰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 중심으로 사고하여 제품을 만드는 것
- 다양한 디자인 접근 방법 : 시스템 디자인, 기능 중심 디자인, 직관적 디자인, 연구 중심 디자인
🥐 UX, CX, BX
UX와 BX는 약속된 경험을 제공해야한다.
- UX
- 디지털 환경에 한정. 제약이 있음
- CX
- Customer Experience(고객 경험)
- UX 보다 더 큰 범위
- BX
- Brand Experience(브랜드 경험)
- CX 보다 더 큰 범위로, 고객이 아닌 대상에게도 전달하고자 함
- 기업이 고객이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만든 종합적이고 체험적인 마케팅의 일종
🎡 Design Process
애자일 기반 프로세스가 대세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폭포수 방식이다.
- Waterfall(폭포수)
-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 모든 것을 문서화
- 문제정의 - 디자인 - 개발 - 검증 - 출시
- 단계 별로 모든 작업이 완료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쉬운 디자인 적용
- 문제에 빠르게 대응하기 힘듦
- Agile(애자일)
- 폭포스 프로세스의 단점 보완을 위해 생김
- 작은 팀 규모, 가까운 물리적 위치, 팀원 간 엄격하지 않은 역할구분이 필요
- 문제정의 - 디자인 - 개발 - 검증을 쪼개서 반복
- Lean UX(린 UX)
- 리서치를 통한 가설 같은 불확실성을 다루는데 최적화 된 애자일 프로세스
- MVP(Minimum Viable Product, 최소 요건 제품) 검증시 사용
- 고객에게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
- 비즈니스 가설 검증을 목표로 함
- 아이디어(가설) - 구현 - 제품 - 측정 - 데이터 - 학습 반복
- 리서치를 통한 가설 같은 불확실성을 다루는데 최적화 된 애자일 프로세스
- Design Sprint(디자인 스프린트)
- 구글에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만든 프로세스
-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 후 가정을 검증
- 개발 시작 전 제품 로드맵을 결정하는데 사용
- 5일간 Design Thinking을 수행
- 아이디어 - 개발 - 출시 - 학습 (학습과 아이디어 반복)
- 필요 역량
- 공감 능력 :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빠르게 이해하고 공감
- 다양한 방법론 : 다양한 방법론과 스킬을 목적에 맞게 사용
- 프로토타이핑 :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검증
본 글은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.
반응형